알려지지 않은 계피 부작용 효능 보관법 알아두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계피(cinnamon)로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먹는법,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계피이란

계피는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녹나무과 식물의 향신료이다. 보통 가지고 있는 향기는 따스하고 달콤한 편이며, 따뜻한 맛과 향을 내기 때문에 인기 있는 조미료로 사용된다.

계피의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분은 껍질(벌레 구충제로 쓰이는 대산에의 껍질)로서, 원래는 찬밥의 줄기나 가지사과 같은 부위인데. Pretzels 부드러운 침에 묻혀서 맛있게 빠뜨리는 경우가 많다. 그 밖에는 과일 가래들이나 스폰들 등의 연한 유효부에 사용되며, Deenile 그릇이나 Bibukreesh와 같은 고무멍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음료, 그리고 목3 쪽 1개를 던지고 빛감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계피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데, 혈액 순환이나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으며, 항균작용이나 면역 강화 효과가 있다고도 알려져 있다. 한국에서는 그 꽃이나 잎으로 차를 만들어 마시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더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느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계피는 다양한 식재료와 조합하여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각종 디저트나 케이크, 음료에 활용되는 경우도 많은데, 이 때 계피의 따스한 맛과 향이 맛에 풍미를 더해준다. 또한 과일 샐러드나 샐러드 드레싱에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다.

조리 시에는 계피를 부수거나 찢지 않고 통째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음식을 조리하기 전에 껍질을 제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계피를 오래 보관하려면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오랜 기간 보관하게 되면 향과 맛이 점점 약해지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계피는 가능한 신선한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cinnamon이미지입니다.
,,

계피 효능

1. 항산화 작용
계피에는 다양한 항산화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식물 성분 중에서 가장 높은 항산화력을 가지는 카세인플라바노이드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2. 혈당 조절
계피에는 인슐린 작용을 부추기는 성분이 있어서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인슐린은 혈액 속의 포도당을 산화하여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계피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조절을 도와줍니다.

3. 항염 작용
계피에는 유리한 성분과 살리실산 계통의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완화시키고 면역력을 증가시켜 주는 항염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두통, 관절통, 근육통 등의 호소를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4. 항균 작용
게피에 함유되어 있는 수액제는 항균 작용을 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질염, 기관지염, 소화기관 질환 등 과연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소화능력 향상
계피는 소화 효과가 좋은 자극장 뿐만 아니라 디제스틴과 지퓨킨이라는 소화 효소의 분비를 돕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능력을 향상시키고 위장 장애를 예방합니다.

6. 체온 조절
계피에는 체온 조절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쿠마린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열을 발산하고 발한을 도와 체온을 조절합니다. 또한 땀을 많이 발하도록 자극하여 발한을 돕기 때문에 열이 가실 때 유용합니다.

7. 신진대사 촉진
계피는 대사 속도를 촉진시켜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체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을 분해하여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8. 천식 및 기관지 질환 예방
계피에는 항염 작용뿐만 아니라 기관지 수축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관지염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9. 면역 강화
계피에는 면역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 B6, 철분,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10. 신경계 질환 예방
계피에는 신경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천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뇌졸중,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피 부작용

계피는 명확한 부작용이 있는 특정 식품은 아니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민감한 사람에게는 몇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위장장애: 계피에는 휘발성 오일과 페닐프로핀을 포함하여 위장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많이 섭취하면 속쓰림,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알러지 반응: 계피는 아주 적은 수의 사람들에게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성분은 특정 매신과 유사한 성분이기 때문에 계피를 섭취한 사람들 중 일부는 두드러지는 증상 없이 호흡곤란, 가려움증, 발진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혈압 상승: 계피에는 고혈압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크메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고혈압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계피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압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간장애: 계피에는 쿠리어진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과다 섭취하면 간장애나 간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장애나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계피를 적당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임신과 모유 수유: 계피에는 유산 및 분만을 유도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유 수유부터는 양고기아성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건강한 아기를 키우는 데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피는 적정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다 섭취는 위험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피를 섭취하기 전에 본인의 건강 상태와 알러지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innamon이미지입니다.
,,

계피 하루 섭취량

식품 식물 계피는 가루 형태로 판매되며 일반적으로 약 1/4~1/2컵(약 60~120g) 정도의 양을 하루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상태나 목적에 따라 섭취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섭취량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첫째로 계피는 대부분의 식사에 사용되는 양념이므로, 식사를 할 때마다 약간씩 소량을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량씩 섭취하는 경우 하루에 약 1/4~1/2컵 정도의 양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계피는 특히 차나 물에 우려서 마시는 경우 매우 효과적인 식물입니다. 따라서 하루에 2~3회 정도 차나 물에 약 1g 정도의 양을 우려서 마셔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 하루에 약 2~3g 정도의 양을 소비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계피는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일주일에 3~4회 정도 간식이나 음식에 첨가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경우 하루에 약 1~2g 정도의 양을 추가적으로 섭취하게 됩니다.

이처럼 식품 식물 계피의 하루 섭취량은 대략 1/4~1/2컵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개인의 상태나 목적에 따라 섭취량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직접 섭취해보고 자신에게 적합한 양을 찾아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계피 먹는법

계피는 주로 건조한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먹기 전에 깨끗하게 씻어줄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은 계피를 먹는 법입니다.

1. 계피 스틱을 사용하는 방법
– 계피 스틱을 그대로 먹을 수도 있지만, 식물 계피는 껍질이 매우 딱딱하기 때문에 이 경우 치아를 다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계피 스틱을 씹을 경우, 스틱을 부드럽게 부서지게 한 뒤 씹어먹는 것이 좋습니다.

2. 계피 분말을 사용하는 방법
– 계피 분말은 커피나 차 등 다양한 음료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먼저 계피 분말을 균일하게 섞어주기 위해 스푼 등으로 잘 휘젓습니다.
– 그 다음 적절한 양을 음료에 넣어주어 먹으면 됩니다.

3. 계피를 조리에 사용하는 방법
– 계피는 다양한 요리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음식을 조리하면서 마지막에 양념으로 추가하거나, 계피 향을 낼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유연한 계피 사용하는 방법
– 식물 계피는 강하고 딱딱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혹 식물 계피가 분말이 아닌 유연한 형태로 나올 수 있습니다.
– 이런 경우에는 다른 계피와 마찬가지로 씹어 먹을 수 있습니다.
– 유연한 계피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충분히 씹고 먹지 않으면 속에 머물 수 있기 때문에 따로 분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계피 보관방법

식품 식물인 계피는 보관 조건에 따라 신선도와 맛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보관 방법을 준수하여 계피를 오래 저장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1. 직사광선을 피해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
계피는 빛에 노출되면 색감과 향이 변하며 신선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계피를 보관할 때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어둡고 서늘한 곳이 좋습니다. 보관장소로는 나무조각 또는 밀폐용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습도를 조절
습도가 너무 높으면 계피가 부패하기 쉽고, 너무 낮으면 건조하여 향과 맛이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관 공간의 습도를 최대한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보관
계피를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습기가 생겨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피는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종이봉투나 면 봉투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냉동 보관
장기간 보관할 경우 냉동 보관을 할 수 있습니다. 계피를 냉동 체온으로 보관하면 매우 오랫동안 싱글 오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적절한 양을 꺼내 사용할 수 있으며 향과 맛이 유지됩니다.

5. 구매 후 바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계피는 구매후 설치하지 않는 경우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맨 처음 구입한 대로 기존 구매 된 장소의 조건에서 유지 몇해 정도는 답니다. 만료일 날짜 확인하여 이미 사용할 수 없는 최적 소지 창을 별로는 좋은 방법일 있을 있습니다.

계피를 올바르게 보관하면 신선하고 맛있는 매운맛 식품이 오래 유지됩니다. 이렇게 올바른 보관 방법을 따라 식품 식물인 계피의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매운 맛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계피(cinnamon)으로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먹는법, 보관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하루 되시길 바랍니다.